[박재우] 3월 교육청 모고를 전후해서
안녕하세요
영어에 보면 구조, 단어, 어법 등 여러가지로 나누어지는 것처럼
수학에도 나누어지는 영역이 있습니다.
계산, 증명, 추론, 수학 내적문제 해결, 수학 외적문제 해결 능력 등입니다.
과거에는 이 부분들이 주요 주제가 되어서 문제들이 출제되곤 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수리영역이었죠.
현재로서는 빈칸 추론 정도와 계산, 수학 내적문제 해결 정도가 주 주제입니다.
나중에 다시 한 번 쓰겠지만 문제 독해가 사실은 제일 중요합니다.
문제가 먼 뜻인지를 모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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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2001학년도 까지는 수리 탐구영역 I 이었습니다.
이 때는 문이과가 공통으로 탐구를 치르고 각자 선택과목으로 II 과목이나 정치 같은 것을
치르던 시절이었기에 지금의 4교시가 수리 탐구영역 II 라 불렸습니다.
지금의 수학영역은 2014학년도부터 출제 되었습니다.
이름이 수리 탐구영역 - 수리영역 - 수학영역으로 바뀌면서 수학문제 출제에 대한 고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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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개뿔 그냥 난이도 조절 실패라는 극단의 결과만을 낳고
수학 과목속의 여러 부분이 서로 왔다갔다하며 그 때마다 그럴싸한 미사여구만 동원하고
혼란만 가중시켰습니다.
암튼 제 기억에 옛날이 좋았던 것은 예체능계도 수학시험을 쳐서
간혹 수업에 들어갔던 것이 가장 좋았었습니다. ㅎㅎ
난이도가 어따하리라는 사기꾼 스타일의 예측은 접어두고 예전보다 확통은 쉬워지고
기벡은 어려워진 것이 확실한거 같습니다.
난이도가 어떻고 저떻고 예상하지 말고 그냥 철저히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가장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떤 난이도가 나올지 알아서 머하게요.
그거 맞추기에는 평가원 계신 분들의 사고를 알 수가 없기에 과거 기출부터
분석하고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적용히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난이도라는 잣대를 들이대기는 개인적으로 느끼는 것들이
너무 천차 만별이라.......
잘하는 친구들이야 어떤게 나와도 잘하니 예외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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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서
3월 교육청 모고 시행과 그 결과를 중심으로 여러가지 얘기들이 난무 하고 있습니다.
이 때의 결과가 끝까지 간다는 둥 이 때의 문제를 보고 올 해의 난이도를 예상할 수 있다는 둥 ....
다 아시죠 ?
이거 다 쓸데 없는 얘기입니다. 머 결과에 따라 경각심을 가질 수는 있겠지만...
그냥 자신의 상태가 어떠한지 점검하는 시험으로만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시험이 그렇습니다.
근데 항상 그 결과가 안 좋은 데 점검만 하면 안되겠죠 ?
결과는 최선이되도록 해야하겠습니다.
시기별로 나눈 공부방법이 효과가 있느냐 없느냐는 여러가지 썰이 있습니다만
분명한것은 여러번 돌려야 한다는 것이고 3월 시험을 기점으로가 아닌
6월을 기점으로 그 전에 기출분석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출분석은 교과서 개념이랑 문제랑 어떤 연관이 있는 지
어떻게 변형되어 출제되었는 지 내가 어떻게 대처했고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를 적어놓고 계속 반복하여 뇌리에 깊숙히 박는 작업입니다.
N수생이든 현역이든 꼭 해야 합니다.
시간을 꼭 짜내서라도.....
6월 이후 양치기를 통하여 기출보다는 여러 문제들을 접하는 시간을 가져야 겠죠.
그리고 9월 이후 최종 정리에서 실전 타임 어택과 더불어 기출에 대한
되새김이 필요합니다.
결국 3번은 돌려야 한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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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듯하지만 긴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무엇이 그리 급하신지요 ?
ㅂㄷㅂㄷ 거리며 공부해봐야 오히려 악 효과만 가득해 집니다.
자꾸 무엇을 예상하고 토론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말고
공부 합시다.
물론 분석은 본인이 하기엔 많이 힘들겠죠.
그래서 선생이 필요한 것이고...
1등급의 새로운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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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
유익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