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글] 비문학 경제 개념 정리
안녕하세요. 꽤 오랜만에 정보글로 돌아왔습니다.
그동안 원고를 검토하면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제가 오르비북스와 계약을 했거든요..
올해는 전자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박수)(박수)
저도 최대한 빨리 원고를 마무리 하고 싶은데, 책 하나 만드는 게 정말 쉽지가 않네요.
해야 할 게 꽤나 많습니다.
우선 원고는 6월 초에 마무리 될 것 같고, 편집 과정 생각하면 7월쯤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뇌피셜입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독해분석』 많이 기대해 주세요! ㅜㅜ
----------
비문학에서 경제 지문이 나왔다 하면 두려워지시는 분들 계신가요?
그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경제 지문은 다른 지문과 달리 평가원에서 배경지식을 이미 갖췄다고 가정하고 출제하는 것이 기정사실입니다.
그 근거는 옛 기출에서 경제학의 기초가 되는 개념들을 이미 소개했다는 것이죠.
저는 경제학을 배운 적은 없지만, 옛 기출을 뒤져서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들을 정리했습니다.
다가올 6평에서도 경제 지문이 나올 수 있으니 이 정도는 꼭 알아두고 갑시다!
표상을 빠르고 쉽게 하기 위해 이미지를 첨부했으니 이미지 자체를 외우는 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아 그리고 이미지가 발퀄인데, 『독해분석』에는 일러로 업로드되는 점 알려드립니다!
----------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1)
대출 금리나 예금 금리 같은 이자율을 높이면 대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출 금리가 높아 대출을 꺼리게 되고, 예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금 금리가 높아 예금을 원하게 된다. 따라서 은행에서 시중으로 돈이 적게 풀리고, 시중에서 은행으로 돈이 많이 몰려 통화량이 감소하는 것이다. 통화량이 감소하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율이 낮아져 물가가 낮아지거나 화폐의 가치가 높아져 상대적으로 물건의 가치는 낮아져 물가가 낮아진다.
이자율↑⇒통화량↓⇒물가↓
반대로 대출 금리나 예금 금리 같은 이자율을 낮추면 대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출 금리가 낮아 대출을 원하게 되고, 예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금 금리가 낮아 예금을 꺼리게 된다. 따라서 은행에서 시중으로 돈이 많이 풀리고, 시중에서 은행으로 돈이 적게 몰려 통화량이 증가하는 것이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율이 높아져 물가가 올라가거나 화폐의 가치가 낮아져 상대적으로 물건의 가치는 높아져 물가가 올라간다.
이자율↓⇒통화량↑⇒물가↑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2)
물가와 환율만 놓고 단순히 생각해보면,
자국의 물가가 낮아질 경우 자국 화폐로 살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많아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높아진다.
자국 화폐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의미는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는 다시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자국의 물가가 높을 경우 자국 화폐로 살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적어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낮아진다.
자국 화폐의 가치가 낮아진다는 의미는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낮아진다는 의미다. 이는 다시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3)
시장 금리가 하락하는 경우, 외국인 입장에서 자국 은행에 예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자, 즉 투자의 기대 수익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국 은행에서 외국으로의 자금 유출은 증가하고 외국에서 자국 은행으로의 자금 유입은 감소하기 때문에 자국 화폐의 수요가 줄어들어 자국 화폐의 가치는 낮아지고 환율은 상승한다.
시장 금리↓⇒자국 통화 가치↓=환율↑
시장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 외국인 입장에서 자국 은행에 예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자, 즉 투자의 기대 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외국에서 자국 은행으로의 자금 유입은 증가하고 자국 은행에서 외국으로의 자금 유출은 감소하기 때문에 자국 화폐의 수요가 높아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높아지고 환율은 하락한다.
시장 금리↑⇒자국 통화 가치↑=환율↓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4)
수출은 자국에서 외국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외국에서 자국으로 돈이 유입되는 것이다.
돈이 유입될 때 보통 외국 통화에서 자국 통화로 환전된다.
수입은 외국에서 자국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신 자국에서 외국으로 돈이 유출되는 것이다.
돈이 유출될 때 보통 자국 통화에서 외국 통화로 환전된다.
경상 수지는 수출로 유입되는 돈에서 수입으로 유출되는 돈을 뺀 값이다.
환율이 증가할 경우,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이므로 국내 기업의 경우 같은 양을 팔아도 이익이 증가한다. 따라서 외국에서의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약간 내려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전략을 통해 국내 기업은 총 이익이 증가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수출로 유입되는 돈이 증가한다.
환율이 증가할 경우,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이므로 외국 기업의 경우 같은 양을 팔아도 이익이 감소한다. 따라서 자국에서의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약간 올리는 등의 전략을 쓰지만 판매량이 감소하는 문제 등으로 외국 기업은 총 이익이 감소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수입으로 유출되는 돈은 감소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경상 수지는 흑자이다.
환율↑⇒수출로 유입되는 돈↑∧수입으로 유출되는 돈↓=경상 수지 흑자
환율이 감소할 경우, 환율이 증가할 경우와 반대이다.
환율↓⇒수출로 유입되는 돈↓∧수입으로 유출되는 돈↑=경상 수지 적자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팔로우' 눌러주세영
0 XDK (+1,220)
-
1,000
-
100
-
100
-
10
-
10
-
경영이 목표인데 그건 어려울거같고 경제도 잘 모르겠고 사회학과가서 복전이나 전과하려는데 가능?
-
친구들은 운동하지말라고 했는데
-
일본어 잘 아는 편은 아니긴 한데 솔직히 개인적으로 한국노래 보다 좋다고 생각함
-
현역 때 정시 시작하면 삼수로 대학 간다
-
말 그대로 타로점 봐드려요. 가벼운 주제는 보고싶은 주제+1~78 중 숫자 3개...
-
기말이 12.5에 끝납니다. 12.10쯤부터해서 3월전까지 정시 베이스깔 생각입니다...
-
나좀뽑아줘 7
제발
-
오늘을 즐겨!!
-
요즘애들은용기가업어
-
ㅇㅈ 8
은 오늘자 서울 어딘가
-
ㅇㅈ 1
-
69수 성적변화 15
6: 98 100 3 95 98 9: 84 95 1 93 99 11: 92 100...
-
질문 받습니다 5
뭐든 가리지 않고 답변해드립니다
-
올해목표겸계획 3
피파 슈챔찍기(현재 최고기록 13x등) 책 100권읽기(현재까지 43권 읽음) 매일...
-
나도 무물 21
-
솔직히 힘듬 0
압박감 때문에 살 ㅈㄴ 빠지고 건강도 안 좋아짐 공부? 지금 좀 노답이긴 한데 중고...
-
지구 3등급 나왔는데 이번 겨방 시즌에 고3이들처럼 개념 다시하는게 맞겠죠?
-
무물할까요.. 13
3명 정도만 왓으면 좋겟다
-
완자같은걸로 개념때는건 불가능한가
-
가능할려나 군대 들가기전에 공부해둬야되나..
-
69수 성적변화 9
92 93 4 92 84 90 92 2 92 80 95 98 2 98 98 이거지 ㅋㅋ
-
재수는 반수 포함하면 대치동 애들 70~80%는 하는것 같은데 삼수는 ㄹㅇ 10%정도인듯
-
저도 무물보 8
수험생일 때는 무물보 글 보이면 할게 얼마나 없길래 이런걸 올리나부터 생각했는데...
-
ㅇㅈ 11
-
올해 물1지1 봤고 42/44인데 내년에 사탐런 하려는데 사문하나 박고 나머지...
-
ㅇㅈ 3
그런건 없다 게이야 ㅋㅋ
-
예비고3 정시 작년에 대종쌤 step0,1 체화서까지 다 풀었는데 올해는 승리쌤...
-
한 3개월 힘든일하면서 바짝벌고 그이후 8개월정도공부만하는게낫나요 아님 바로...
-
핵펑크는 2,3급간이겠지요?
-
원래 화미물1지1이었는게 화확지1 사문 으로 바꿀겁니다 3월 입대인데 그 전에...
-
올해 성적변화.. 12
전역하고 마지막 수능 등급/백분위 6월 22311 89/92/99/99 9월...
-
400.5 ㄱㄴ?
-
나는 귀여워요 8
아님말고
-
학교 다니면서 공부하려 하는데 무리인가요??
-
이거왜좋음ㅋㅋㅋ
-
시대인재 조교 1
확통 92 점은 안 받겠죠?
-
무물보 받음 13
ㅇㅇ해봐
-
동사 세사는 역스퍼거들 천국인데 동사>>이거는 본인이 노력하면 수능이기에 교육과정...
-
06재수생 과탐ㅊㅊ 10
현역때 화생 화학에 모든 걸 걸엇는데 이번에 배신당해서...
-
중대 반수생인데 걍 복학하려구요…. 더는 못하겠어요 시발
-
과탐별 타임어택 순위좀 10
화2>생2>생1>화1>물2>물1>지1>지2 이게 맞음?
-
저도 무물보 13
선넘질 ㄱㄴ
-
실시간 엄마왈 1
나 한의대 수시 붙으면 몸에 침 1000대 맞는거 ㅆ가능이라하심
-
사교육 카르텔 ebs랑 부산교육청이 척결해주자
-
무물보의 뜻 2
지피티 피셜
-
ㄱㄱ혓
-
진 무물보 5
만날 술먹고 들어오는 한량이지만...
안돼
헉 사탐 경제 선택의 이점이 사라졌다
멀고도 험했다.. 26 컷 왜이리 높냐..
나도 배경지식 정리 콘텐츠 좀 올려볼까 싶네요 ㅎㅎ
경제라는 게 인간 본성하고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이것만 이해해도 평가원 경제지문 푸는데 지장없음
진짜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 아무래도 수능에 경제지문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던데 이 주장에 동의하시나요
매우 높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작년에 경제 지문이 안 나왔기 때문에 올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뜻이 우리나라 돈을 다른나라 돈으로 교환한다는 비율이 높아진단 뜻인가요?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는 교환율이 높아지는 게 아니라 교환할 때 화폐 간의 비율이 높다진다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건 자국 통화를 물건이라고 가정해보면 물건의 값이 오르는 거니 자국 통화가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치가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지면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은 낮아지죠. 자국 통화를 분자에, 외국 통화를 분모에 두었을 때 분모가 분자에 비해 커지는 건 분자가 분모에 비해 작아지는 걸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본문의 이미지에도 이 설명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독해분석 책이 언제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곧 나옵니다!
다음주에는 업로드 될 것 같습니다. 기다리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댓글 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