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모 수학 직장인 손풀이 (확통/미적/기하) + 총평
mo6su24_2_.pdf
취미로 입시수학 문제풀고 내는거 좋아하는 30대 직장인 아재입니다.
엄청난 스킬갖고 양념치면서 푸는건 아니고 그냥 정직하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풀었습니다.
(공통과목)
9~11번까진 평가원에서 낼법한 무난한 쉬운4점이었습니다.
12번 : 개인적으로 이번 공통 문제들 중 가장 잘 만든 문제로 뽑고 싶습니다.
역시 등차수열은 기준항 + n*공차 관점이 진리죠.
13번 : 살짝 교육청스러운 문항같지만, 무난한게 잘 만든것 같습니다.
비(ratio)에 대한 관점이 많이 나와서, 이 부분을 위주로 복습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14번 : 절편에 따른 사차함수 개형 관찰 문항인데, 운동방향=속도부호 <- 머릿속에 콕 박혀있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항같습니다. 다만 계산이 좀 더럽다고 느껴졌습니다. 평가원 다운 문항입니다.
15번 : 오랜만에 역추적이 아니라 순수 귀납법 문항인데, 갈래가 4개나 나와서 기분이 얹짢았습니다. (중간에 계산실수도 자꾸 해서 많이 지웠네요.) 대입만 잘하면 어려운것 같진 않습니다.
20번 : 정적분으로 정의된 함수 = x절편 하나 주어진 (n+1)차 함수 <- 머릿속에 콕 박혀있으면 마찬가지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항같습니다. 사실상 삼차함수 개형추론 문항이였네요.
다만 죽 둘러보니 공통 중 20번이 체감 난이도가 가장 높다고 하신 분들이 많으셔서 조금 의외라고 생각했습니다.
21번 : 7지선다 합답형이라니 이렇게까지 해야하나싶은 생각이었지만... 어차피 관찰이니 차근차근 그려보면서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앞부분 비주얼과 다르게 막상 풀 땐 익숙할 만하다 생각했습니다.
22번 : 작수에 이어서 또 평균값정리지만, 대폭 너프된 느낌입니다. 평균변화율->순간변화율 치환해서 생각하는 전형적인 유형인데 N제 말고 평가원에선 오랜만에 보는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나왔으니 당분간 안나올것 같네요.
유형 자체가 22번에서 안내던 유형이기도 하지만, 그동안 22번 공들인 퀄리티 생각했을 때 개인적으론 그렇게 잘 만든 문항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확통)
있다가 기하도 해당하는 부분인데, 이번엔 미적에 비해 확통 기하가 너무 쉬워서, 난이도 밸런스가 다소 붕괴된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확통은 확통 전체 푸는 데 걸린 시간이랑 미적 28번 푸는데 걸린 시간이랑 비슷하게 걸린것 같습니다.
27번 : 난이도 자체는 그냥 흔한 3점이긴 합니다만, 보통 이렇게 많이 세게는 잘 안하는데 조금 짜증났습니다. 별로입니다.
28번 : 홀수조건이 워낙 강력해서 체감 난이도가 많이 낮을것같은데, 여사건을 뒤에서 쓰게 해서 짝수로 내지 않은 느낌입니다.
차분히 풀면 쉽게 풀리는 문항 같습니다.
29번 : 이번 확통 4점 3개 중 그나마 잘 만든 문항같습니다. 배제조건이 쉽게 나오도록 숫자 세팅을 해서 안정적이었습니다.
30번 : 왜 30번인지 모르겠을 정도로, 딱히 할 말이 없는 국밥 문항입니다. 그래도 기하 30번보다는 나은것 같습니다.
(미적)
어렵다기보단 재밌는 문항이 2개나 나왔습니다. 6평에서 실험 좀 깔짝하고 9평 수능에선 정신 차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번에도 삼도극과 도형무등비를 빼고, 특히 과거 수1시절 무등비가 떠오르는 재밌는 문항이 나와서 풀면서 재밌었습니다.
28번 : 개인적으로 미적 4점 3개 중 가장 어려울 만한 문항이라고 생각합니다. 풀이 방법도 여러 가지 나올 수 있을것 같은데, 저는 그냥 완전제곱식 변형에 사잇값 정리 곁들여서 풀었습니다. f(x)^2 = g(x) 꼴일 때, f(x)는 음수 양수 다 가능하기에 둘 중 선택하는 유형들이 있는데, 그 유형 떠올리면서 접근했습니다.
29번 : 3개중 상대적으로 제일 국밥이긴 한데, 문자는 두개라도 식의 형태가 같다면 하나의 이차방정식의 두 근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발상이 고1에서 많이 나오는 발상이죠. 근과 계수관계 쓰는것도 그렇고 12번과 더불어 고1수학에서 많이 갖다 쓴 느낌이 많이 납니다.
30번 : 무등비에서도 킬러 낼 수 있다는 선언으로 보이는데, 생각이 조금 필요한 문항이라 재밌게 풀었습니다. 이 문제 복습할 땐 공비가 양수면 안되는 이유, b1, b3만 -1인 이유 등의 당위성을 문항에서 이끌어내는 연습 충분히 한다면 얻어갈 게 많을것 같습니다.
(기하)
27번 : 이 문항이 30번보다 어려운건 맞는데, 3점 수준의 문항인것은 맞습니다. (다만 4점에 가까운 3점 문항이라고 생각합니다.) 22수능처럼 3점이라도 이차곡선 두 개 사용하는 문항 (원도 이차곡선이죠.) 충분히 나올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체감적으로 어렵게 느끼셨다면 아마 거리합이 일정하다는게 당장 비주얼에서 잘 연상이 안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28번 : (가)부터 국밥 냄새였고, (나)로 완전해졌습니다. 국밥이긴 한데, 최소일 때 저처럼 그림 잘못그리면 1~2분 정도 삽질할 수도 있으니 정확하게 그리셨다면 푸는데 크게 어렵지 않으셨을것 같습니다.
29번 : 등차수열 조건을 어떻게 이용하냐에 따라서 헤맸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는 등차중항 대신 공차로 유도하는 문항이였죠. 선분 간 길이 관계 살펴가면서 열심히 식 조작하면 일차로 길이가 나오죠. 기하하시는 분들 중 이차곡선은 되도록 뭔가 방정식 풀려고 대입하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는데, 필요할 땐 식을 반드시 써야 합니다. 이 문항도 물어보는게 기울기니, 당연히 좌표를 구해야겠고, 좌표를 구하려면 연립이 필수겠죠.
30번 : 충격과 공포네요. 이래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할말도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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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신데 취미로 미기확 문항들까지 푸시다니 멋지시네요..! 가정을 꾸리셨거나 꾸릴 계획이 있어 후에 자녀와 함께 하게 되신다면 학습을 도와주는 멋진 부모님이 되실 수도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