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T [416016] · MS 2012 (수정됨) · 쪽지

2021-10-12 20:52:16
조회수 27,515

Final 안내/10모 수학 오류,별해

게시글 주소: https://roomie.orbi.kr/00040019640

고려대학교 수학과


기대모의고사 7년차 저자


2013~2020 수능(평가원) All 100 (총 5회)

(기타 : 전국 170명 뿐이었던 17수능수학 100점이 92점으로 2등한 사설 시험에서 유일 100점)


고려대, 서강대, 시립대 등 수학과 수리논술 합격

(기타 : 모의논술 이과수석 + 6회 실제 합격 중 이과수석 1회)



안녕하세요, 기대T입니다.


먼저, 오늘 10모 수고많으셨습니다. 전반적으로 문제가 나쁘지 않았으나, 15번과 21번은 문제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N수생들은 안풀었을 가능성이 높아 스포일러의 위험이 있습니다. 먼저 수능 모의고사 Final, 수능후 논술 Final 안내 드리고나서 15번, 21번에 대한 칼럼 간략히 써드릴테니 N수생들은 스크롤 주의하여 보시면 되겠습니다.



0. EBS 선별 배포


다음주부터 배포 시작합니다. 현재 편집 및 Comment 작성중이니 잠시 기다려주세요~ 




1. 수능 모의고사 Final


작년부터 수많은 메이저 학원, 강사들의 컨택이 있었지만, 저와 비슷한 성향의 티칭을 하시는 메가의 양승진 선생님의 컨택에만 응해 김기대X양승진 모의고사가 현강용으로 제작됐습니다. 
(양쪽 연구소의 문제로 저작권 이전 없이 수업용 교재로 제작)

4번의 수업만으로 기대T가 바라보는 수능접근법을 전부 전수해드립니다. 


제작돼있는 모의고사 부수가 한정적이라 선착순 마감될 수 있습니다.


특징)


1. 확/미/기 모두 진행하며 매주 1회의 라이브 모의고사와 숙제로 나가는 하프모의고사까지 해설!


2. 라이브 모의고사는 6, 9평보다 1문제 정도 어렵게, 숙제로 나가는 하프모의고사는 쉽게 구성하여 어떠한 난이도로 문제가 구성돼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도록 시험에 대한 내성을 기르는 Final입니다.


3. 대면/비대면 모두 가능합니다. 대면학생들은 교재 전부 강사가 지원하며, 비대면학생들은 주교재인 김기대X양승진 모의고사 학원측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4. 출판한 기대모의고사의 문항을 기반으로 양승진T 연구실에서 문항재배치/발문수정 등의 편집이 진행됐으며, 출판/현강에서 진행한 양승진모의고사와는 문제가 일절 겹치지 않습니다.



수업신청 링크 : https://forms.gle/gWEdBUuUThjFWR798




2. 수능 후 논술 Final


Final 진행 학교가 확정되면 11/1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예과는 카대 확정이며, 타학교 의대는 표에 있는 학교들 중 진행 예정입니다. 



이 아래부터는 이번 10월 모의고사 문항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3. 10월 모의고사 15번 오류


결론부터 말하면, 발문오류입니다.


사진의 빨간박스에서 f(x)가 결정이 됩니다. 거기에 연속조건에 의하여 c가 결정되죠.

하지만 파랑박스에서는 c값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g(x)를 물어봤기 때문에 실제 정답은 (2+2+3+4+5+6)/(1+2)가 될 수 있습니다. (파란 박스에서의 g(x)는 연속함수일 필요가 없으니까요.)


출제자의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려면 다음과 같이 수정돼야합니다.

(보기도 교육청 정답과 제대로된 정답이 모두 들어가도록 설계됐습니다.)




또한 이 문제에서 윗식, 아랫식 모두 0 to x f(x)dx 정적분의 계수가 1로 같아서 쉬웠는데,

계수의 절댓값이 다를 때 어떻게 풀건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4. 10월 모의고사 21번 출제범위 의문



이 문제는, 해설지에서처럼 코사인법칙 써서 풀으라고 낸 문제같으나... 아쉽게도 중등기하로만 푸는 별해가 존재하고, 이는 해설지의 정해보다 훨씬 쉽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며 따라오세요.

초록->파랑->빨강 순으로 따라오면 됩니다. (선분 DC에 초록,파랑,빨강 다 있어서 최대한 안겹치게..)


초록 : 사각형 ABDC는 원에 내접하므로 <ABD+<ACD=180도를 만족합니다.


파랑 : 파랑으로 표시된 두 각이 같으므로 BD=CD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강 : 선분 AC 위에 점 F를 DC=DF가 되도록 이등변삼각형을 만들면, <AFD=ABD임을 알 수 있으므로, 두 삼각형 ABD, AFD는 합동입니다. 따라서 AF=AB=6이고, 이등변삼각형 DFC에 의하여 FE=1 임을 알 수 있으므로 AE=k=7입니다.


AE=k 가 정수인데 12k를 물어본 것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으나,

도형문제 특성상 그림에서의 비율이 매우 정확히 표현돼있기 때문에 그냥 k값만 물으면 가능한 값이 5,6,7 중 하나로 찍어풀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생각해주세요.


이렇게 21번을 변호해드렸지만, 중학교 과정만으로 풀리는 별해가 정해보다 훨씬 쉽다는 점에선 매우매우 아쉬웠습니다. 





rare-2020 경자년 rare-Benz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