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을 사단과 칠정으로 나누어보는 것은 옳지않다
O인가요? X인가요? 이이의 입장에서
'정은 하나이다'라는 구절이 있어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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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거아닌가요? 사단이 칠정에 포함된다고 보잖아요.
맞는거아닌가요? 사단이 칠정에 포함된다고 보잖아요.
그렇네요 제가 쓸데없이 집착한거 같네요
이이 입장에서 맞아요!
감사해요
칠정포사단
기질포본연
이이가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에 들어간다했나요?
네
답변 감사해요!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을 포함해요
기질에 의해 가려진게 본연지성이죠.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따로 나눠서는 안되구요.
탁한기질을 맑게 하여 본연지성이 드러나게해야된다 로 전 배웠습니다.
이이의 입장에서는 그렇다는 말이죠? 그럼 사단과 칠정도 따로 나눠서는 안되고 칠정의 기를 맑게 하면 사단이 되는 건가요? 칠정과 사단은 서로가 될 수 없다고 알았는데...
사단은 순선 즉 순전히 선한것이고
칠정은 가선가악 즉 선할수도 있고 악할수도 있는 것인데
이이는 칠정 중 선한것이 사단이라고 보았구요
따라서 칠정포사단이고
이황은 사단과 칠정을 나누었습니다
칠정 중 선한부분은 그냥 칠정일 뿐이죠
이렇게 입장하게 된 게 이황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엄격히 구분했고 각각 발한것이 사단과 칠정이라고 보았고
이이는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을 포함한 걸로 보았죠
그리고 맑고 깨끗한 기를 타고 나와서 본연지성이 잘 드러나면 칠정중 사단
탁한 기에 가려지면 칠정 중 비사단(사단이 아닌 칠정)
그리고 이런 이이의 입장에서
탁한 기질을
깨끗한 기질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이이의 교기질론 또한 이해할 수있습니다
아마....맞을겁니다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그럼 이이는 칠정이 사단으로 변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성에서 사단이 나오도록 기질을 맑게 하라고 권유한 것으로 이해하면 되나요?
이이가 생각하는 성에서 정으로의 변화에서
칠정은 사단을 포함한다고 알고있구요.
이때 칠정이 선할수도 악할수도 있는데 이때 선한 것이 사단이라고 배웠습니다.
제가 틀린게 있으면 답글 달아주세요.
이황은 계속 나누고 분리하고 엄격하게 다르게 사고한다고 이해하시면 편할것같아요